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는 대일항쟁기 (일제강점기) 당시 미주라는 낯선 땅에서 한인 동포들을 적극적으로 대변하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이대위’ 독립운동가의 존재와 그의 업적이 한국인과 세계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대위 독립운동가는 안창호 선생 등과 같이 미주에서 독립운동을 진행하며, 미국으로 이주한 한인들의 삶을 책임진 분입니다. 그는 한인사회의 독립운동 단체이자 정부 역할을 한 대한인국민회 창립을 주도해, 미주지역 총회장으로 세 차례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대한독립선언서에 서명하고, 독립 정신을 강조한 글을 작성해 한국의 독립 의지를 세계에 알린 분입니다.
또한 이대위 선생은 미국으로 이주하는 한인들의 신원 보증인이자 이민 수속 대변인, 주미 한국 대사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여권 없이 미국으로 이주한 한인들의 입국을 돕고, 억울한 일을 당한 한인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미주 한인들의 애국정신, 정체성 교육 등을 위해 직접 관련 글을 작성해 배포하고, 학교를 설립해 교육 실시, 한글 타자기 개발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이룩한 분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미국에서 조국의 독립과 동포 보호를 위해 애쓴 이대위 선생의 삶은 모두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이야기로, 반크는 이대위 선생을 한국인과 세계인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반크는 이대위 선생을 널리 알리기 위해 주미국 대한민국 명예 대사로 위촉하자는 청원과 국립외교원에 과거 외교 영웅 이대위 선생의 동상을 건립하자는 청원을 게시했습니다.
<정책 청원>
이 사람을 주미국 대한민국 명예 대사로 위촉해주세요!
https://www.woollimkorea.net/beginning-of-woollim/view.jsp?sno=902
외교관의 귀감 되도록 이대위 동상을 국립외교원에 세우자
https://www.woollimkorea.net/beginning-of-woollim/view.jsp?sno=918
반크는 이러한 청원 내용을 기반으로 SNS를 통한 이대위 선생 홍보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캠페인 내용이 이대위 선생의 주요 활동지였던 미국 샌프란시스코까지 전달되었고,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에서 캠페인에 동참해 지역 한인들에게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한 청원 내용이 실현될 수 있도록 샌프란시스코뿐만 아니라 미주 전체 한인회 연합회에도 이러한 캠페인 사실을 알려 미주 한인 모두의 마음을 모아보겠다고 연락을 취했습니다.
(+) 2024년 3월 23일 샌프란시스코 한인회는 '이대위 목사 주미 대한민국 명예 대사 위촉 추천 캠페인 선포식'에서 해당 캠페인 영상을 상영한 후,
한인회 주요 인사들의 추천서와 함께 해당 캠페인을 선포하였습니다.
<행사 참석 사진>
행사 사진 출처 및 행사 설명 기사 :
샌프란시스코 한인회, 장인환·전명운 의사 의거 116주년 기념 및 이대위 목사 주미 명예대사 추천 캠페인 선포 – Korea 24 News Media
반크는 샌프란시스코 한인들을 포함해 미주 한인들과 함께 한국과 세계에 이대위 선생의 업적을 홍보하며, 청원 내용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반크는 정책 청원 울림을 통해 건의된 문화외교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울림에 참여하고 제보해 주신 반크 회원들에게 감사합니다.
----------------------------------------------------------------------
우리는 공무원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를 위한 활동을 합니다!
우리는 국제기구 직원은 아니지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회의원은 아니지만, 정책을 제시합니다!
우리에게는 직위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걷고 달리며 행동하고 실천합니다!
우리는 반크, 우리는 대한민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