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를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합시다

밍기적님의 문제 제기
우리에게 친숙한 한지는 닥나무를 사용하여 초지기법이라는 전통 기법으로 만들어지는 한국의 전통 종이입니다. 한지는 만들 때 100번의 공정을 거친다는 말이 있듯, 매우 정성스럽고 장인 정신으로 만들어지는 우리나라 고유의 종이입니다. 한지는 재료나 색, 사용 목적과 제조 방법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했으며, 일상생활부터 기록, 관혼상제,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특히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기록유산 13건이 한지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한지는 우리 민족과 오랜 시간을 함께 해왔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훈민정음과 조선왕조실록, 승정원 일기 등이 한지에 기록되었고,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왔다는 점은 한지의 튼튼함과 내구성을 증명해줍니다.

한지는 현재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한지를 이용한 공예품이나 가구, 문구 등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한지의 보존 능력덕분에 한지는 여러 유물을 보강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중국의 선지와 일본의 화지는 각각 2009년과 2014년에 유네스코에 등재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한민족의 정서가 담긴 소중한 한지 또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한지는 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을 넘어 과거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민족의 정서와 역사가 담긴 소중한 자산입니다. 한지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한국의 뛰어난 종이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한지의 장점과 역사를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해주세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한지 용품을 홍보해주세요.
밍기적님의 정책제안
?명이 공감하고 있어요!

공감버튼 누르고 몇명이 공감했는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