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나신 날’을 법정 기념일로 지정해주세요!

말랑님의 문제제기
‘세종대왕 나신 날’을 법정 기념일로 지정해주세요!

조선 왕조의 네 번째 군주이자,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신하들과 끊임없이 정책을 논하고 백성들의 삶에 귀를 기울였던 세종대왕.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그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당대에 이미 ‘해동요순’이라 불렸던 세종대왕은 오늘날까지도 ‘성군’으로 기억되며 늘 우리 곁에서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광화문 광장에서 동상으로, 1만 원권 지폐 속에서도 세종대왕을 만나볼 수 있지만 달력 속에서는 세종대왕을 만나볼 수 없었습니다. 광화문 광장에 함께 있는 이순신 장군의 경우 달력 속에서 ‘충무공 탄신일’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충무공 탄신일은 4월 28일로 1973년에 충무공 이순신의 숭고한 충의를 길이 빛내기 위해 법정 기념일에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위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종대왕의 나신 날 (5월 15일)은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 모두 ‘스승의 날’이 떠오를 것입니다. 스승의 날은 우리 민족의 큰 스승이 세종대왕이기에 그의 탄신일을 스승의 날로 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엄연히 교권 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위한 기념일이지, 세종대왕 나신 날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일이 아닙니다.

많은 우리나라 국민들은 세종대왕과 관련하여 ‘한글 창제’만을 떠올리고 그가 한국 역사에서 가지는 가치나 우리 대한민국 사회의 기반을 다진 여러 업적들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고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전 세계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세종대왕이 창제한 한글 역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한글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이 만연한 상황입니다. 인터넷 백과사전인 '인사이크로피디아'와 '네이션 인사이크피디아'에서는 “한글은 중국 글자를 모방해 자음 결합에 의한 음절들을 결합시킨 것이다.”라며 한글이 중국 문자를 모방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밖에 여행 관련 포털 '트레블 닥스컴'에서는 한글을 "세종대왕이 중국 한자를 읽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한 문자"라고만 간단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글에 대해 잘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이 중국과 일본의 문화적 그늘에 있었다는 편견과 오해를 불러일으킵니다.

세종대왕과 한글을 국내와 전 세계에 올바르게 알리기 위해서라도 세종대왕과 관련된 기념일을 추가로 지정하고 관련 행사나 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우리가 세종대왕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단지 한글을 세계에 올바르게 알리기 위함만은 아닙니다.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뿐만 아니라 측우기, 혼천의 등을 발명하고 농사직설과 같은 농서를 편찬하여 농업에 발전을 이끌며, 역사서 편찬 사업을 통해 민족 문화 발전을 이룩하기도 하였습니다. 애민정신, 창조정신 등을 바탕으로 이러한 업적을 이룬 세종대왕은 바로 K-컬쳐의 뿌리라고 할 수 있으며 조선의 한류스타인 세종대왕의 업적과 정신을 널리 알리는 것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알리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세종대왕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세종대왕 나신 날을 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법정 기념일은 ‘개별 법령에 근거한 기념일’과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기념일이 있습니다.
개별 법령에 근거한 기념일로는 ‘태권도의 날’, ‘김치의 날’, ‘도서관의 날’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념일엔 다양한 행사 등을 개최해 기념일 의미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종대왕 나신 날’을 법정 기념일로 제정한다면, 더 많은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기념일 행사‧교육 등을 실시하게 될 것이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마음속에 세종대왕과 그의 업적이 남아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국민들은 자연스럽게 세종대왕을 기억하고 그의 뜻, 중요하게 여긴 정신 등을 받들고자 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K-컬쳐의 뿌리가 무엇인지 알리며 세계 속에서 더 빛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K-컬쳐의 뿌리를 잊지 않고 세계에 세종대왕을 제대로 알릴 수 있도록 ‘세종대왕 나신 날’을 법정 기념일로 지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및 기사>
연합뉴스, 이비인후과 의사 최홍식 "세종대왕 탄신 국가기념일 지정해야"
https://m.yna.co.kr/view/AKR20230513043100371
중앙일보, [신 영웅전] 세종
https://news.koreadaily.com/2023/10/08/society/opinion/20231008180024706.html
행정안전부, 국경일ㆍ기념일
https://www.mois.go.kr/frt/sub/a06/b08/nationalHoliday_3/screen.do
소년조선일보, [우리는 어린이 외교관] 한글에 대한 해외의 잘못된 인식
https://kid.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22/2018042201252.html
https://dai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556553
말랑님의 문제 제기
?명이 공감하고 있어요!

공감버튼 누르고 몇명이
공감했는지 확인해보세요!